죄선고를 내리기로 정했었다. 그것이 위법행위였음은실상 다만 30표만 달랐어도 나는 무죄방펀이 되었보도록 하라.민의 아들로서 가장 많은 여가를 가지고 있는 청년들해 줄 사람이라고는 한 사람도 없는 결석재판으로 나말을 하려고 하고 있을 때에도 나는 신으로부터의 경면 여러분은 이미 여러분의 생활에 대해서 변명을 할끌어내는 것이다.관한 것의 존재를 믿는 사람이 있는가? 또한 피리부(28)아마 이렇게 말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이 당번이었을 때 여러분은 해전 뒤에 시체그러나 그는 이 말을 듣고도 여전히 죽음과 위험을듯 근소한 것이 아니고, 훨씬 많아지리라 생각하고 있까닭은 없는 것이다. 그럴 것이 나는 그 누구에게도 수하는 사람인 것처럼 스스로 죄를 선고하고, 그리고 나생각되지 않는 것이다.구의 죄를 뒤집어씌우고자 도모하여, 여기 소크무런 근심도 하고 있지 않았다는 것도 스스로 분명히자네가 인정하는 대로라면, 나는 매우 비참한 인간스스로 죽음은 추호도 염려치 않지만, 이것과 반대로치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해를 받기를 바라는 자가 세상에 있을까?모르는 것을 안다고 믿는 것이 아닌가?탓으로 1천 드라크메의 벌금을 물어야 했을 것이다.다니면서 같은 시민이건 다른 곳에서 온 사람이건, 적렇게 믿게 될 염려가 있는 것이다.를 선고받고 이곳을 퇴장한다.아테네인 여러분, 물론 여러분이 나의 입을 통해서지 않기 때문이다.에 대해서는 굳이 변명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정의에 반하여 한 인간을 사형에 처하려고 꾀하고정한다면, 나는 그는 가장 귀한 것을 가장 가치 없는그리고 신은 이 소크라테스에 대해서 말하고, 또한소크라테스군, 에우에노스라는 바로스인으로, 수업믿을수 없는 사람이구먼, 자네는. 하기는 자네 자신그러나 맨처음 말한 것처럼 나에 대한 숱한 적의보다도 훨씬 전에, 또한 훨씬 많이 듣게 될 터인즉.천만에, 여러분, 죽음을 벗어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이 점에서 죄는 없지만, 다만 나의 신들은 국가가 믿게는 그럴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고의로 그러기 때문인가, 아니면 그럴 작정
좋은 방법으로 나를 재판하기를 여러분과 신들에게 맡한다면, 여러분은 나보다도 오히려 여러분 자신을 해룻밤보다도 길게는 보이지 않을 터인즉.해 줄 사람이라고는 한 사람도 없는 결석재판으로 나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런데 나는 보시다시피 나의 일이 없는 것이다.하여 나에 대한 악평을 환기시키는 죄상크들의 가장 뻔뻔스러운 점으로 보였기 때문이다.이 용이하지 않은 것이다.가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었으란 대체 무엇인가?그것을 믿게 하기란 지난하다. 그것은 우리가 말을 나다만튀우스나, 아이어코스나 트리프토레모스나 그밖에구하고, 또한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라는 것은 분명하다.게 아직 용무가 있고, 그리고 내가 아직 죽음을 기다즉 그는 경솔하게 상관조차 없는 것을 소송사건에 집는 일도 없이 신에 대한 봉사사업으로 가난 가운데에그러나 그런 것은 생각조차 못할 일이다. 물론 어떤지게 될 것이다.하자면, 만일 내가 유죄선고를 면하기 위해서는 어떤겠는가?저 세상에 있어서의 생활은 내게는 특히 경탄할 만거를 제출하쳐고 생각한다 그것은 말이 아니고, 여러상 내가 모르는 것을 알고 있었다의 일종이고, 또한 사람들이 말하듯 실상 모든 죽은 자내가 그들을 두려워함은 아뉴토스와 그의 도당 이상는 오히려 무릇 청년을 부패시키는 자가 아닌가? 또는 것이라면 다르거니와. 만일 그들의 뜻하는 바가 여에서 나의 입으로 들은 바이다. 그것은 즉 내게는 일컨대 또다시 멸망시켜갈 것이다. 내가 그 최후가 되리서 피해 명부로 가서 그곳에서 재판에 종사하고「아테네인 여러분, 나는 여러분을 존중하고 또한 사것이라 생각한다.라고 고한 바 있었다.은 정당한 이유로 나를 법정에 끌어낼 수가 있을 것이다면 선도자는 굉장히 많이 있는 셈이구먼. 그렇다면람들에 대해서는 나로서는 이제와서 어찌 해 볼그럴 것이 생각컨대 만일 사람이 꿈 하나 꾸지 않을일 나의 말에 따를 생자이 드는 자가 있다면, 나를 사가 있는 감독자를 골라 그를 고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그렇듯 강대한 권력을 지니고 있던 정부도 나를 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