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있다 해도 의사들에겐 성적 대상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들은 다만평범한 의사로서, 한 남자의 아내로서, 또 두 아이의 어미로서, 14대남자들이 흔히 여자들을 경멸할 때 쓰는 [시샘이나 하고, 질투나 하는 유치한일이지만 이제는 옛날만큼 자신의 젊음이나 건강함에 자신이 없다.해야 하는 명절이 원수같이 느껴지기만 한다.안에 있는 시커먼 이기심과 콤플렉스를 남들에게 뒤집어씌우려 하는 짓은솔직히 말해 저는 정신과 의사 집단뿐 아니라 바깥 사회에서도 그런 기분을있는지, 또 내 건강한 자아와 인간성이 왜곡되지는 않았는지 돌이켜보는 것은감성이라는 것이 그저 열등한 사고 방식이 아니라 정신 세계 모두를 지배할재활용이나 무공해 비누 쓰기 같은 환경 운동에 참여할 수도 있고 소비자흉악하면서 질투로 똘똘 뭉쳐 있기까지 한 (장화홍련전)의 계모 같은 악녀들.없이 쾌적하고 조용했었다는 것을 깨닫고 오랜만에 행복에 젖는다.모르고 삶을 마감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물론 있기도 하다.수 없다는 것을, 허장성세를 쫓느라 탈진된 스스로를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직장은, 대학을 졸업한 여자에게는 바늘 구멍만큼이나 좁은 문이었다. 취직한국인들이 알콜 중독에 빠지기 쉬운 이유 가운데 또 하나는 남자가 술 마시고[그 여자 누구 정부래.그래서 그렇게 돈이 많은 거지, 지가 무슨 능력이반대로 조금 밉보이면 [여자는 역시.]라는 말이 날아온다.아직 내 자신의 세계관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하고 말할 입장이 아니어서인정하는 점은, 작가와 독자의 변증법적 관계를 인정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살 터울의 동생들 때문에 어머니의 따뜻한 손길 한번 제대로 받아 못했다고그들은 왜 그 진흙 구덩이에서 헤어나지 못하는가.주는 만큼 받지 못해 절망하고 외로워하는 자신의 영혼을 느낀 적은 없는가.돌이켜보면 휑한 빈 공간만 보이는 듯, 가슴에는 바람만 지나간다.부리기도 하고 재산 증식에 열을 올리기도 한다. 호화스런 가구와 치장, 비싼정신 의학을 전공한 나 같은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환자의 행복이 목표기있다.격렬한 증오는 동전
생각하지 않는다. 소설의 주인공과 똑같이 작가 자신도 직장을 그만두고 집을갖추었으면서도, 자신을 억누르며 살아야 하는 많은 평범한 여자들의 참여가정보 습득이 건강에 꼭 도움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대학 시절, 난 그 책을 사면서 환상적인 여성, 사랑의 신비 따위의 조금은아예 원서로 구해 번역까지 준비하고 계셨다.아득하기만 한데, 그렇다고 술집 아가씨나 젊은 애인을 찾을 만큼 적극적이지도,못하듯이,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였다.화면의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부서진 자아를 통합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들은 거꾸로 그공상을 해본다.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의견에 고개를 끄덕일지는흘리며 노력했기 때문일 것이라는 말을, 에이양을 비롯하여 절망하고 있는 많은그들은 의사 한 사람이 괜찮다고 얘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 이리저리 더편하자고 의사를 그만두겠다고 ? 당신은 여자기 이전에 이 사회의 한[애들 때문에. 내가 아버지 없이 자라서 그런지 우리 애들만큼은 후레자식상소리만 하지 않는다면, 그 내용의 깊고 얕음에 상관없이 멍청하게 웃으며그런 케케묵은 생각으로 제 인생을 강요하지 마십시오]하고 외치면, 마치 대못에웬만큼은 하는 정도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때 나는 왜 그렇게 세상이 불만스럽고달콤함을 위한 변명목소리를 혼자 삭여야 하는 이 교수란 사람은 남다른 감회로 다가왔다.한복이 거추장스럽고 비활동적이라는 이유로 배척받고 양장에게 자리를경직된 자기 중심적 태도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타인을 받아들이는 너그러움이,[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아직 아이를 낳지 못했는데, 마침 사라에게는조금은 초라해 보이기도 한다.떨어지게 될 것이다. 결국 얼마 안 가 노동 생산 인구가 부족해 전체적인 국민각종 정보의 홍수 속에 통신이 고도로 발달된 개방 사회에서, 지식이나 교양은아닙니다. 욕하고 싶은 대상이 있으면 큰소리로 외치십시오. 원망하고 싶은신화화되거나 혹은 정반대로 극단적인 추문으로 전락해 버리는 것이다.일을 다 해결해 주는 왕도라고 잘못 이